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스라이팅 뜻 대처

요즘 주위 사람들로부터 나에 대한 안 좋은 소문을 많이 들리고 회사 데스크에 놓아둔 물건이 없어지거나 물건의 배치가 바뀌는 것 같다.

 

당신이 만약 이러한 고민을 안고 있다면, 그것은 '가스라이팅'의 피해를 입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은 모두 언뜻 보기에 사소한 행위이지만, 반복적으로 피해를 당하면 정신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높은 무서운 행위입니다.

 

따라서 짚이는 부분이 있다면 지금 바로 대처하지 않으면 매우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가스라이팅의 피해를 당했을지도 모른다는 분들을 위해 가스라이팅의 자세한 내용과 대처 등에 대해 알아볼게요.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은 심리 학대의 일종으로 피해자에게 거짓 정보를 일부러 알리거나 괴롭힘을 반복함으로써 피해자를 당황하게 하고 정신적으로 몰아붙이는 행위입니다.

 

예를 들면 분명하게 '노란' 것을 피해자 이외의 다른 사람들이 '검정'이라고 말하면, 피해자는 자신이 이상한가라고 착각합니다. 이런 사소한 거짓말과 괴롭힘을 반복함으로써 피해자들은 점차 자신이 미쳤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죠.

 

가스라이팅에서는 이처럼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한 사람을 몰아넣기 때문에 '집단 스토커'라고도 불립니다. 그러나 왜 이 집단 스토커 행위를 가스 라이팅이라고 부르는 것일까요? 가스 라이팅이라는 말의 유래에 대해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 유래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는 1930년대 런던에서 열린 무대극 '가스등(Gers Light)'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가스등이란 무대에서는 남편이 아내의 정신이 비정상이라는 사실을 스스로 생각하게끔 하기 위해 주변 물건에 잔재주를 부리고 아내가 이를 지적하면 기억이 안 난다고 지적합니다.

 

무대 제목인 가스등은 가스 연료로 불을 밝히는 가스등을 말합니다. 극 중 남편은 어두운 가스등을 쓰고 아내는 어둡다고 지적하지만 남편은 그녀의 지적을 착각이라고 우깁니다.

 

이 무대에서 수십 년이 흐른 뒤 상대방의 감각을 미치게 하려는 행위를 이 극의 제목에 따라 가스라이팅이라고 부르게 된 겁니다.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 목적

가스라이팅은 피해자를 당황하게 하고 정신을 의심케 하는 행위라고 설명을 드렸는데, 과연 그런 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피해자의 정신을 의심하게 만들어 봤자 가해자들에게 아무런 혜택이 없지 않나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가스라이팅 가해자들의 목적은 특정인을 모함하는 것 자체에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피해자의 사회적 신용을 잃게 하거나 정신장애를 입히거나 자살로 몰아넣기도 합니다. 그럼 왜 가해자들은 특정 인물에게 가스라이팅을 거는 것일까요?

 

여기서는 가해자들이 가스 라이팅을 할 때의 동기에 대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의 목적은 특정 인물을 가정이나 직장에서 내쫓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이 자주 이루어지는 장소로 손꼽히는 곳이 바로 회사 등의 직장입니다. 회사에서 가스라이팅을 하는 목적은 특정인을 회사에서 쫓아내는 데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로부터 가스 라이팅의 피해를 계속 받은 사람들은 회사 내에서 난처해지거나 정신병 때문에 사직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상대방을 회사에서 내쫓는 것을 목적으로 가스 라이팅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또한 의외로 가정 내에서도 가스라이팅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편이 아내를 집에서 쫓아내기 위해 가스라이팅을 해서 아내가 스스로 집에서 나가도록 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

 

가스라이팅을 당해서 퇴직한 사람은 개인 사정으로 퇴직을 하게 된 거고, 아내나 남편이 스스로 집을 나왔다면 이혼해도 아내나 남편은 위자료를 지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특정인을 합리적으로 그 자리에서 쫓아내는 행위야말로 가스라이팅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실제로 가스 라이팅의 피해를 당한 경우, 어떻게 하면 좋은 것일까요?

 

물론 경찰에 피해를 상담해야 한다고 생각한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는 가스라이팅을 단속하는 법률이 없기 때문에 가해자들을 체포할 수 없습니다.

 

가스라이팅은 사람의 인생을 파괴할 만한 힘이 있는 악질적인 행위이지만, 법률로 규정되어 있지 않는 이상 범죄 행위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가스라이팅을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들이 필요할까요?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 대처

가스라이팅 학대가 지속될수록, 피해자는 혼란, 불안, 고립, 우울 등의 부정적인 감정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감각을 잃게 되죠.

 

현실을 파악하기 위해 더더욱 가해자에게 의존하게 되며, 학대의 악순환에 점점 더 빠져버리게 된다. 이러한 가스라이팅을 대처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행동들을 하려고 노력해보세요.

 

-가해자의 행위 중 법률로 규정되어 있는 행위들을 찾으려고 노력해 보세요. 

-자신이 수용할 수 있는 기준을 분명히 정해 상대가 침범할 시, 명백히 표현하고 거부하세요.

-깊게 신뢰할 수 있는 주변 사람을 곁에 두며, 옳고 그름의 기준에 대한 동의와 지지를 받도록 노력하세요.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는 것에 무게추를 두지 말고, 본인 스스로를 인정하고 믿으세요.

-관계에 대해 언제든 끊어낼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사전에 기르세요.

마무리

가스라이팅은 집단적으로 한 인간에게 거짓 정보를 알리거나 괴롭힘으로써 피해자를 정신적으로 몰아넣는 행위입니다. 집단으로 한 인간을 몰아붙여 '집단 스토커'라고도 불립니다.

 

가스라이팅은 주로 특정인을 회사나 가정 등의 커뮤니티에서 쫓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가스 라이팅을 당한 피해자는 정신을 잃거나 주위에서 고립됩니다. 게다가 가스라이팅의 피해를 경찰과 상담해도 단속하는 법률이 없기 때문에 움직이도록 하는 것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가스라이팅의 피해를 입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되시는 분은 정신병이라고 생각하시기 전에 주변의 도움을 요청하여 빠른 대처를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