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저장소

이석증 증상 치료법

목차

1) 이석증이란?

2) 이석증 증상

3) 이석증 원인

4) 이석증 검사와 진단 

5)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 증상

이석증이란?

사람의 귀 안쪽에 있는 반고리관과 그 옆에 이석을 만드는 곳이 있습니다. 인간의 움직임에 맞게 움직이고 평형감각을 유지하도록 해 주고 있죠. 그것이 약해지고 벗겨져 삼반 규관에 들어가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이 원인이 되어 평형감각 상실과 현기증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을 이석증이라고 합니다. 대책으로는 칼슘 강화 약을 복용하면 이석증이 경감될 수 있습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은 귀 내부, 고막 안쪽에 있는 이석의 위치가 어떤 순간에 어긋나, 머리의 평형감각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현기증이나 눈이 핑 도는 증상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어느 정도의 법칙성이 있어, 취침 시의 뒤척임이나 머리를 움직였을 때, 머리를 일정 방향으로 움직였을 때에 발생하는 케이스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보통 현기증과 다른 점은 머리를 움직이고 나서 현기증이 일어날 때까지 약간의 시차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 원인

이석은 후반 규관에 있으며 칼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해진 장소에 있어 머리의 기울기 등을 느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만, 이것이 벗겨져 나와 반고리관에 떨어져 현기증이 생기게 되죠.

 

벗겨져 떨어지는 원인으로는 노화와 칼슘 부족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폐경 후나 갱년기 여성에게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것도 칼슘의 감소가 관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 검사와 진단

이석증 검사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청력 검사, 롬베르크 직립 검사, 제자리걸음 검사 등입니다. 롬베르크 직립 검사는 환자가 직립하여 다리를 닫고 눈을 감는 것을 말합니다.

 

환자와 수직인 것을 비교하여 환자가 흔들리고 있으면 양성으로 판단합니다. 그 특징은 눈을 뜨고 있으면 선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검사의 대부분은 현기증 검사와 같은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이석증 증상

이석증 치료법

이석을 움직이는 치료법 중 에이프리법이라고 하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에이프리법은 의사가 환자의 머리를 빙글빙글 빠르게 움직여 귓속으로 들어간 돌을 제자리에 돌려놓는 요법입니다.

 

좌우 어느 쪽 귀에 돌이 있는지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하며 치료 중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고 숙련된 의사에 의해 시행되어야 합니다.

이석증 증상

-Attribute

www.freepik.com/vectors/people">People

www.freepik.com/photos/woman">Woman

www.freepik.com/photos/man">Man

www.freepik.com/photos/school">School

www.freepik.com/photos/business">Business

www.freepik.com/photos/laptop">Laptop

www.freepik.com/photos/people">Peop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