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저장소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이란 뇌경색, 뇌출혈, 거미막하출혈, 경막하출혈의 총칭으로 뇌의 혈관이 어떤 요인에 의해 막히거나 출혈하여 뇌 세포에 영양이 공급되지 않게 되어 버려 뇌 세포가 괴사해 버리는 병입니다.

 

원인으로서 일반적으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등이 알려져 있지만, 흡연이나 비만, 식사, 알코올의 과잉섭취, 운동부족, 스트레스등의 생활습관에 의해 발병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찢어져 출혈하는 출혈성과 뇌의 혈관이 막혀 일어나는 허혈성의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출혈성에는 뇌출혈과 거미막하 출혈이 있고 허혈성에는 뇌경색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뇌경색과 뇌출혈은 뇌의 일부 기능을 갑자기 잃기 때문에 증상이 거의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거미막하출혈의 증상과는 다릅니다.

 

오늘은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일반적인 증상, 검사방법에 대해서 알아 볼게요.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 전조증상은 TIA(일회성 뇌허혈성 발작)라고 하며, 몇 분에서 몇 십 분 안에 그 증상은 사라지고 길어도 24시간 이내에 사라집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2, 3개 빈번하게 일어나는 분은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의심되며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갑자기 한쪽 손이나 발이 저려요.

얼굴 반쪽이 저려요.

경련 발작이 일어나요.

심한 두통이 일어납니다.

의식을 잃습니다.

혀가 꼬여서 혀가 안 돌아가고 말을 잘 못해요.

말을 이해할 수가 없어요.

제가 하고 싶은 말을 못해요.

어느 한쪽 눈이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시야가 좁아져요.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보입니다.

빙빙 도는 듯한 현기증이 난다.

젓가락을 잘 쥐지 못해요.

서 있어도 균형이 잡히지 않고, 힘이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뇌졸중 증상

인간의 뇌는 생명 활동을 비롯해 행동과 감각, 사고 등 모든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뇌의 다른 영역이 각각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뇌졸중으로 한 번 뇌가 손상을 입으면 그 영역이 담당하고 있던 뇌의 기능에 장애가 남아 버립니다. 따라서 어떤 동맥이 막혀 뇌경색을 일으켰는지, 어느 부분에서 뇌출혈이 일어났는지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은 전혀 달라집니다.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두통

거미막하 출혈의 경우 돌발하는 심한 두통이 그 특징입니다. 뇌출혈의 경우, 매우 출혈이 많은 경우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마비

뇌경색이나 뇌출혈을 일으킨 경우, 많은 사람에게 한쪽 몸이 움직이지 않는(움직이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뇌에 장애가 있는 위치에 대해 좌우에 장애가 생깁니다.

 

감각 장애

마비와 동시에 그 반신의 감각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손과 발에 특징이 나타납니다.

 

언어 장애

언어장애에는 실어증(말이 나오기 어렵다)과 구음장애(발음을 하기 어렵다)가 있어 주위에서는 이해하기 어렵고, 본인은 상황을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초조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야 장애

시야 장애에서는, 예를 들어 오른쪽 뇌 장애에서는 오른쪽 눈에서도 왼쪽 눈에서도 왼쪽 절반이 안보이고 시야가 좁아지는, 흐릿하게 보이는 등의 상태가 있습니다. 좌우 어느 한쪽에만 나타나기 쉽습니다.

 

현기증

현기증 중에서도 술에 취한 사람이 똑바로 걸을 수 없는 어지러움이 특징입니다. 걷고 있어도 서 있을 수 없는, 자고 있는 상태라면 천장이 회전하여 일어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실조

물건을 잡으려고 해도 잘 잡을 수 없는 것이나 지나쳐 버리는 것 같은 증상입니다. 식사할 때도 젓가락으로 음식을 집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의식 장애

중증의 뇌출혈이나 뇌경색에 일어나기 쉽고 강한 자극이 아니면 각성하지 않게 됩니다.

뇌졸중 검사

기본적으로 진찰에서 문진(자각 증상/감각 장애의 확인)과 MRI/CT 화상으로 진단을 실시합니다. 두부 MRI 검사는 뇌경색/뇌동맥류/뇌종양, 두부 CT 검사에서는 뇌출혈/거미막하 출혈 등의 질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뇌졸중 전조증상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